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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이정준 교수(한국산업대) 디지털 콘텐츠 분야 정부지원 개선 방향
SPRi
날짜
2019.04.19
조회수
6915
공유
이정준 교수(한국산업대) 디지털 콘텐츠 분야 정부지원 개선 방향 강연안내에 대해 일시, 장소, 주제, 발제자의 순서로 구성된 표
일 시
2019. 3. 18.(월) 10:30 ~ 14:3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주 제
디지털 콘텐츠 분야 정부지원 개선 방향
발 제 자
이정준 교수(한국산업대)
디지털 콘텐츠 개요
정의 : 부호, 문자, 오디오, 이미지, 영상, 오감 정보 등이 ICT기술과 결합하여 전자적 형태로 표현된 자료, 정보, 지식,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하여 서비스 혹은 제품의 형태로 기획, 제작/생산, 활용하는 데 필요한 SW, HW 및 제작 결과물
범위 : 실감형 영상콘텐츠, 인터랙션콘텐츠, 감성콘텐츠, 콘텐츠 유통/서비스
활용 분야 : 영화(CG효과), VR게임(3D, 인터랙션, 스토리라인), AR(스마트글래스, 홀로렌즈) 등에서 활용
디지털 콘텐츠는 기술 개발에 더하여 감동을 주는 것이 목적임
디지털 콘텐츠 패러다임 변화
글로벌 시장 선도 경험(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온라인 게임 세계 1위) : 1998년 ~
스마트 변화 대응 미흡(애플, 구글의 세계시장 지배, 중국의 성장 위협) : 2008년 ~
주도권 회복 기회요인(VR, 오감 콘텐츠 등 미개척 시장, CPND 생태계 동반성장) : 2017년 ~
디지털 콘텐츠 정부지원 사업
R&D 사업 : 디지털 콘텐츠 원천기술 개발 사업, 첨단융복합콘텐츠 기술개발 사업, 홀로그램 사업
산업육성 사업 : 컴퓨터그래픽 산업육성 사업, VR/AR 산업육성 사업, 실감콘텐츠 전문인력 사업, 스마트 콘텐츠 개발역량 강화 사업 등 14개 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플랫폼 기반 위주로 사업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는 콘텐츠 기반으로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나, Device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상대적으로 미흡함
Device, 콘텐츠, 플랫폼 등 서로 다른 부처에서 나눠서 지원하기 때문에 다부처(과기부, 문체부, 산업부 등) 협력을 강화하여 CPND(Contents, Platform, Network, Device) 통합 지원하는 것이 중요함
디지털 콘텐츠 분야 정부지원정책의 개선 방향
R&D, 제작지원 통합 지원 : 분리 지원으로 인해 R&D 개발 결과 상용화가 되지 않고 있으며, 제작지원은 외산 제품을 이용해 콘텐츠 제작하기 급급함 → 통합 지원으로 R&D 결과의 산업화 파급 강화 필요
디바이스 개발 지원 필요 : 디바이스는 새로운 콘텐츠 산업을 만들어 내는 연구이며, 산업통상 자원부는 부품까지만 지원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콘텐츠 제작/인프라 구축에만 집중 지원하는 상황임 → 새로운 콘텐츠 디바이스에 대한 과기부의 직접 지원 필요함
CPND 통합 지원으로 신콘텐츠 영역 개척 필요하며, 다부처 협력이 중요함
연구결과 공개를 통해 추후 평판으로 과제 결과의 품질 개선 효과를 끌어낼 수 있음(장기적인 심사 효과)
디지털 콘텐츠 산업육성 방향 제안
디지털 콘텐츠 한국 기업(CJ E&M, Naver 등)은 시장이 큰 분야에서 유통/제작 플랫폼 확보가 성장의 필수 요소임
디지털 콘텐츠는 신분야 개발 지원이 중요하며,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과 연계한 신분야 개발/선점 전략을 취해야 할 것임
새로운 디바이스 연계 유통/개발 플랫폼 기업 육성을 위해 디바이스 제작 기업과 플랫폼 개발 기업의 연계 지원이 필요
정부지원
디지털 콘텐츠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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