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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클라우드 기업 세일즈포스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 유재흥AI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
날짜2018.09.20
조회수17215
    • 글로벌 SaaS(Software-as-a-Service) 기업인 Salesforce는 최근 2분기 실적 발표(2018.8.29.)에서 전년대비 25% 성장한 연 매출 130억 달러 달성을 전망
    • SaaS 경쟁력이 취약한 국내SW업체는 AI, IoT 등 신기술 활용과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 아키텍처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는 Salesforce 동향 참조 필요
    • 특히, MuleSoft를 65억 달러에 전격 인수하는 등 적극적 인수합병 전략으로 기술적 사업적 시너지 강화 전략에 주목할 필요 있음
    • Salesforce, a global software-as-a-service(SaaS) company, recently reported annual revenue of $ 13 billion, up 25% year over year.
    • Salesforce is strengthening its technology and market dominance by aggressively merging and acquiring MuleSoft, an API integration management solution provider, for $ 6.5 billion.
    • Domestic software vendors with weak competitiveness in the SaaS sector need to utilize the trends of Salesforce focusing on new technologies such as AI and IoT and micro-service architecture technology to be used in the technological capacity building strategy.
  • 세계 클라우드 시장
    • 세계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1 서비스 시장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 중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SaaS 시장의 비중이 가장 높음
    • 가트너의 전망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전년대비 21.4% 성장한 1,864억 달러, 2021년까지 3,025억 달러로 성장 전망2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2018년 22.2% 성장해 매출이 736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2021년 SaaS는 전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IBM, 세일즈포스, 오라클 등 미국 SW 기업이 주도
    • 2018년도 기업 클라우드 매출 상위 벤더는 Microsoft(283억 달러), 아마존(261억 달러), IBM(201억 달러), Salesforce(122억 달러), 오라클(64억 달러) 순으로 예상(Forbes, 2018. 5.)3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의 선두 주자 세일즈포스(Salesforce)
    • 세일즈포스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1999년 설립된 기업으로 직원 수 25,178명에 달하는 대형SW기업4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애플리케이션을 웹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 최초의 기업으로 SaaS 모델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음
    • * 기존 설치형 CRM은 구축기간이 평균 1년 정도 걸리던 것에 비해 세일즈포스의 SaaS형 CRM은 평균 3개월이면 이용이 가능하여 신속하고, 단순하고, 편리하게 고객·영업 관리에 필요한 SW를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
    • 고객 관련 각종 데이터의 수집, 분석, 의사 결정 관련된 기능들이 클라우드상에서 제공되고 필요한 기술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들은 조직 내 정보기술(IT) 기술자가 없어도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도입
    • 전통적 SW 제품을 도입 사용할 때 겪었던 고가의 유지보수 비용, 불편한 업그레이드 등으로 CRM 도입을 꺼렸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 확산
    • 세일즈포스는 SaaS 서비스의 개척자이면서 CRM, 영업 솔루션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
    • 창사 이래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7년 최초로 100억 달러를 돌파하였고 올해 매출은 130억 달러를 상회할 전망
    • * IDC자료를 인용한 자체 보고5에 따르면 마케팅 애플리케이션 분야 점유율(35.2%, Oracle 13.3%), 고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38.2%, Oracle 9.8%),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19.6%, Oracle 7.1%)에서 시장 1위
    • CEO 베니오프는 2022년까지 고용 4.5만 명 매출 200억 달러 달성을 목표6
    • 그림 1 2010~2018 세일즈포스 매출추이
      그림 1 2010~2018 세일즈포스 매출추이
      ※ 출처 : Statistia(2018)
  • Salesforce의 적극적 인수 합병
    •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을 강화시키는 공격적 투자를 진행 중7
    • 2009년 이후 47개의 기업 인수에 참여하였고, 2016년 상반기에만 4조 원 이상을 기술 기업에 투자하면서 Data Intelligence, Cloud 서비스 라인업을 강화 중
      * 클라우드 기반 워드 프로세싱 앱 Quip(2016.8.), 비즈니스 분석 자동화 솔루션 BeyondCore(2016.8.), 클라우드 기반 e-commerce 서비스 제공업체 DemandWare(2016.6.), 데이터기반의사 결정지원시스템 Implicit Insights(2016.5.), 딥러닝 기술 MetaMind(2016.4.), RelatedIQ(2014.7.), ExactTarget(2014.6.), JigSaw Data Corp(2010.4.) 등이 대표적 사례
    • 표 1 Salesforce의 주요 M&A 현황
      <표 1> Salesforce의 주요 M&A 현황
      시기 인수기업 금액(M,$) 기술 분야
      2018.7. Datorama 800 클라우드 기반 마케팅 인텔리지전스 기업
      2018.3. Mulesoft 6,500 API 통합 관리 기술
      2017.4. Sequence(UK) - UX 기반 디자인 기업
      2016.12. Twin Prime - 기계학습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앱의 성능을 높여주는 기술 보유
      2016.8. BeyondCore 110 기업용 분석 솔루션
      2016.10. Krux Digital 768 AI기반 데이터관리플랫폼
      2016.8. Quip 647 클라우드 기반 워드프로세싱
      2016.6. Demandware 2,794 클라우드 기반 전자상거래 업체
      2016.5 Implisit Insights -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2016.4. MetaMind - 딥러닝 기술 업체
      2015.12. SteelBrick 360 Quote-to-cash, CPQ(Configure Price Quote) 적정 가격·견적 구성 기술
      2014.7. RelatedIQ 390 개인고객데이터 분석
      2014.6. ExactTarget 2,545 온라인, 모바일 마케팅 기술
      2012.6. Buddy media 612 소셜미디어 마케팅 기술 기업
      2011.3. Radian6 Technologies 350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플랫폼 기술
      2010.12 Heroku 212 Ruby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2010.4 Jigsaw Data Corp 156 위키방식의 개인 또는 사업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 출처 : Thomson Reuters, Saleforces M&A 동향 분석(2018. 8. 기준)
    • 최근 API통합 관리 솔루션 업체인 Mulesoft를 65억 달러에 인수 발표(2018.3.)
    • 이번 인수는 세일즈포스 창사 이래 가장 큰 투자로 최근 기술 기업들의 대형 M&A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업계에 관심을 모음
    • 이번 인수로 클라우드 서비스업계의 선두주자인 Salesforce가 API기반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8 통합을 위한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1,000여 개 대형 기업고객을 확보하여 업계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란 전망
    • MuleSoft
    • Mule Project9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2006년 Ross Mason, Dave Rosenberg가 설립한 기업으로 2017년 기준 매출액 약 3억 달러, 직원 수 1,188명인 중견 SW기업
    • 2009년 Mulesoft로 사명을 정하고 2013년 4월 37백만 달러의 시리즈E 투자 유치하였고 이때 전략적 투자자로 Salesforce가 참여
    • 같은 시기 Mulesoft는 ProgrammableWeb을 인수하여 API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서 모바일과 PC용 웹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보강
    • 2016년 포브스(Forbes) 선정 Cloud 100대 기업에 20위로 선정되는 등 외형적 성장세를 이어오다 2017년 3월 IPO에 성공
    • 인력 규모는 2015년 603명에서 2016년 841명 2017년 1,188명으로 약 2년 만에 두 배로 급성장하였으나 영업 이익은 지속적 적자를 기록 중
    • 2017년 3월 17일 주당 17$ 상장하였으며 첫날 45% 상승하였고 상장 1년 후인 2018년 3월 20일 Salesforce가 인수를 발표
    • 그림 2 Mulesoft 매출추이(백만 달러)
      그림 2 Mulesoft 매출추이(백만 달러)
      ※ 출처 : Thomson Reuter 자료 분석(MuleSoft 2014~2017 매출)
    • 마이크로서비스 통합을 위한 MuleSoft의 핵심 기술력 확보
    • 피인수된 MuleSoft는 조직의 모든 시스템간 보안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고 다양한 기술을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Anypoint)을 핵심 경쟁력으로 가지고 있음
    • Anypoint 플랫폼은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및 장치에 플러그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Anypoint를 통해 고객사는 회사의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파트너가 제공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및 장치를 연결하고 조율하며 응용 프로그램 네트워크나 기존 응용 프로그램 및 노드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IT 자산을 교환, 재활용 및 재구성 가능
    • 이는 클라우드 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IT자산과 응용SW,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통합 관리해야 할 Salesforce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술
    • 그림 3 MuleSoft사의 애니포인트 플랫폼 구성도
      그림 3 MuleSoft사의 애니포인트 플랫폼 구성도
      ※ 출처 : Mule Mentor Blog(2016. 4.)
    • Mulesoft의 고객 기반 활용
    • Mulesoft의 인수로 Salesforce는 MuleSoft가 가진 1,000개 이상의 고객 기반을 확충할 수 있었는데 Mulesoft는 Coca-cola, VMware, GE, Accenture, Airbus, AT&T, Cisco등의 대형 고객을 보유
    • 세일즈포스는 이미 100억 달러 매출을 다른 SW기업에 비해 빠르게 도달했으나 2034년까지 600억 달러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는데 이번 Mulesoft의 인수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 그림 4 Mulesoft의 기업 고객군
      그림 4 Mulesoft의 기업 고객군
      ※ 출처 : Mulesoft Company Presentation(2017. 5.)
  • 시사점
    • 국내 SW기업의 클라우드 기업으로 전환을 위한 다양한 기술적, 사업적 역량 강화가 필요한 시점
    • 가트너의 전망에 따르면 국내 서비스형 SW 시장은 2018년 4,400억 원으로 이는 세계 시장(약 60조 원)의 7%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10
    • 더욱이, 국내에서는 국선 제품보다는 외산 솔루션의 비중이 높은 상황
      * 국내 클라우드 공급자는 약 700여 개로 공급 기업의 제품·서비스 활용률에서 64%가 외산 비율, 중견기업 이상은 79%가 외산을 공급하고 있는 상황11
    • ** 국내 대표 SaaS 기업 중 하나인 기업 더존비즈온의 D클라우드 사업은 전체 매출의 23.2%를 차지하고 있는데 2017년 기준 매출은 약 479억 수준12
    • 우리 SW기업이 SaaS 기술적 역량 강화를 위해 ABCi(AI,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한 신규 서비스 발굴 및 솔루션 고도화에 적극 투자 필요
    • Salesforce는 Einstein13이라는 인공지능 엔진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AI가 주도하는 환경에서는 Salesforce는 상황에 따라 마이크로 서비스를 통합, 조정 및 관리하는 기술 역량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봄
    • 정부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SaaS 육성 프로젝트(Global SaaS Incubating Projects) 사업 강화 등을 통해 국내 SW기업의 클라우드 기업으로 전환 및 매출실적 대비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 적극적 육성
    • 1 서비스 제공업체가 인터넷 망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기업이나 개인에게 서비스, 저장공간, 소프트웨어 등 컴퓨팅 자원을 임대해 주시는 서비스
    • 2 Itworld(2018.4.13.), 2018년 전 세계 클라우드 매출 21.4% 성장 전망-가트너
    • 3 Forbes(2018. 5. 21.), Top cloud vendors will crush $100 Billion in 2018 Revenue
    • 4 Wikipedia : Salesforce
    • 5 www.Salesforce.com
    • 6 SFGATE(2017. 11. 7.), Salesforce has a target date for hitting $20 billion in sales : 2022(CRM)
    • 7 세일즈 포스 관련 기사 참조, http://www.ciobiz.co.kr/news/article.html?id=20171229120002
    • 8 마이크로 서비스(Microservice)란? 단일 애플리케이션(Single and Monolithic)이 아닌 작고,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 조각으로 이루어진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이것을 통해 간편하고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의 변경과 업데이트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다양한 하고 방대한 마이크로서비스 간의 통신에 대한 처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어 분산된 DB에 따른 트랜잭션 관리, 데이터정합성 관리, 서비스의 통합, 배포 관리에 대한 기술적 도전 과제가 존재
    • 9 경량형 ESB(Enterprise Service Bus) 및 통합 프레임워크
    • 10 http://www.ddaily.co.kr/cloud/news/article.html?no=153286
    • 11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2017년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 결과 요약 보고서(2017. 12.)
    • 12 더존비즈온, 2017 사업보고서
    • 13 관련 정보, 예측, 추천, 자동화 기능, Salesforce 플랫폼과 연동해 클릭 & 코드(Click & Code) 방식으로 간단히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Apps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