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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브리프
지능정보사회·4차 산업혁명 대국민 정보 및 제안 공모
날짜2021.10.08
조회수7989
    • 지능정보사회·4차 산업혁명 대국민 정보 및 제안 공모
    • 미래창조과학부는 2030 대한민국의 미래모습을 담은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다 나은 정책 수립을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 등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지능정보사회 관련 정보 및 제안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국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 추진배경
    • o 전 세계적으로 지능정보기술 중심의 제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지능정보기술은 서비스 혁신‧경제 성장‧삶의 질 개선 등 경제·사회 전반에 구조적 변화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
    • o 정부는 지능정보기술의 영향, 경제·사회·구조변화 등을 포괄하는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수립 중
    • 지능정보기술의 개념
    • □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 o 2016. 3. 17 : 지능정보산업 발전방향을 담은 ‘지능정보산업 발전전략’수립
    • o 2016. 10월 말 :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계획’ 마련
    • □ 공모 주제
    • 1) 지능정보기술 분야 ① 기초 연구, ② 산업 확산 차원에서 연구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질문/시급한 과제
    • 2) 지능정보기술의 적용 효과가 기대되는 대표적 산업 영역(예시 : 농‧광업, 제조, 의료, 교통, 금융 등)과 해당 분야에서의 지능정보기술 활용 촉진 방안
    • 3) 지능정보기술의 활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시장 구조 개선 방안
    • 4) 지능정보기술이 인간의 인지적 능력을 대체·보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대비한 국내 교육 제도 개선 방안
    • 5) 지능정보기술 발전에 따라 일자리의 양과 질, 근로 형태 등 변화가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대비한 고용‧복지 제도, 노동시장 구조 개선 방안
    • 6)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지능정보기술 활용 사례·가능성
    • 7) 지능정보기술의 법률·거버넌스 차원의 의의
    • 8) 지능정보기술 발전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훈련 데이터 셋(training data set)과 데이터의 수집‧공유‧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장 구조‧제도 개선 방안
    • 9) 지능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발생이 예상되는 사회·윤리적인 쟁점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방향
    • 10) 보안, 개인 프라이버시 등 지능정보기술의 안전성‧안정성 제고 방안
    • 11) 기타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전문적 정보와 혁신적 정책 제안
    • □ 공모대상 : 산업계, 학계, 연구계 및 지능정보에 관심 있는 일반인
    • □ 공모기간 : 2016. 8. 31(수). ~ 9. 20.(화) (총 21일간)
    • □ 공모방법 :
    • o 국민 신문고 :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 > 국민행복제안 > 공모제안 > 지능정보사회․4차 산업혁명 대국민 정보 및 제안 공모 선택> 응모> 신청서 작성 및 첨부
    • o 이 메일 : aipolicy@korea.kr로 공모제안서 접수
    • ※ 우편 접수는 하지 않습니다.
    • □ 유의사항
    • 1) 분량은 2,000 단어(10,000 글자)를 기준으로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
    • 2) 공모주제 중에서 관련된 주제를 명시하여 작성하고, 공모주제와 직‧간접적 관련성이 없을 경우에는 ‘기타 주제’로 표시하여 작성
    • 3) 제안공모 내용은 수정 없이 향후 온‧오프라인을 통해 활용될 수 있으므로 회사/기관 영업비밀, 개인정보 등 비공개사항은 포함하지 말 것
    • 4) 제안공모 내용은 내부검토를 거쳐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에 반영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반영여부에 대해 별도의 통보는 하지 않음
    • 5) 제안공모 내용과 이에 포함된 정보의 활용에 대해 자문료 등 별도의 보상은 없음
    • 6) 우수 제안자에 대해서는 지능정보사회 관련 공개 토론회 등의 참여를요청할 수 있음
    • □ 문의사항 : 제안공모 담당자(02-2110-2838, aipolicy@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