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료
날짜2015.10.19
조회수1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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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모바일 광고
- 통계명
- 전세계 및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 출처/시기
- Statista / 2015, 한국인터넷진흥원 / 2015. 10. 2
-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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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2015년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은 35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14년 249억 달러 대비 42.7% 성장
- 2010년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은 23억 달러 규모에 불과하나 201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49.9%를 보이며 약 600억 달러에 이를 전망
- 모바일 광고 지출 성장률은 2012년 118.9%로 급격히 성장 후 성장세 둔화
- 2014년 국내 전체 광고시장 규모 9조 원 규모이며, 모바일 광고 시장은 8,329억 원 규모로 약 8.4% 차지
- 2015년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규모는 2014년 대비 27.2% 성장한 1조 595억 원에 이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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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IoT
- 통계명
- IoT 사용기기 비중 및 관련 시장 전망
- 출처/시기
- 미래창조과학부 / 2015. 9. 30
-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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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 중 원격관제, 차량관제, 무선결제 등 IoT 관련 회선 수는 총 396만 3,245대로 집계
- IoT 관련 회선 수는 2014년 12월 346만여 대에서 50만대 가량 증가한 수치로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 5,805만여 명 중 6.8%를 차지
- 분야별로는 원격관제가 168만여 대로 43%를 차지, 다음으로 차량관제(71만여 건, 18%), 무선결제(59만여 건, 15%)로 집계
- 특히, 웨어러블은 23만여 대로 2014년 10월 3,542대에서 60배 이상 증가
- IoT 시장은 TV, 인터넷, 모바일에 이어 제 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약 19% 성장 관측
-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능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숫자는 2014년 2,540만대에서 2019년 6,400만대로 연평균 20.3% 씩 성장하면서 IoT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
- IoT시장 규모는 2013년 422억 달러에서 연평균 18.6%씩 성장하여 2018년에는 988억 달러가 될 전망
- 디지털사이니지 :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gital information display, DID)를 이용한 옥외광고로, 공공장소에서 방송 프로그램 뿐 아니라 특정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디지털 영상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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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클라우드
- 통계명
-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 전망
- 출처/시기
- IDC / 2015. 9. 23
-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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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연평균 8.3%씩 성장하여 2019년에는 5,744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전사적자원관리(ERM),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등을 포함
-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모바일 환경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벤더들이 이들 기술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주요 성장 요인
- 비용 이슈 및 소프트웨어 기능 격차 해소를 위해 점차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솔루션 도입을 검토할 것으로 예상되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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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3D 프린터
- 통계명
- 세계 3D프린터 출하량 전망
- 출처/시기
- Statista /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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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2014년 세계 3D프린터 출하량은 총 10만 8,151대로 집계
- 2015년 세계 3D프린터 출하량이 24만 4,533대로 예상되며, 2016년에도 두 배 이상 증가하여 49만여 대에 이를 전망
- 이러한 성장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으로 2019년 세계 3D프린터 출하량은 550만 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